Package 정의 및 import
Package는 source 파일의 맨 위에 있어야 한다.
package my.demo
import kotlin.text.*
//...
Directory와 Package를 일치할 필요는 없다.: source 파일은 File System에 임의로 배치할 수 있다.
Program entry point
Kotlin 애플리케이션의 진입점은 main 함수이다.
fun main() {
println("Hello world!")
}
main의 다른 형태로는 여러 개의 String 인수들을 허용한다.
fun main(args: Array<String>) {
println(args.contentToString())
}
표준 출력으로 인쇄
print 는 인수를 표준 출력한다.
print("Hello")
print("world!")
println 는 인수를 출력하고 줄 바꿈을 추가하여 다음에 출력하는 항목은 다음 줄에 표시되도록 한다.
println("Hello world!")
println(42)
함수
아래는 2개의 Int형 매개변수와 Int형 반환 타입이 있는 함수이다.
fun sum(a: Int, b: Int): Int {
return a + b
}
함수 본문은 표현식이 될 수 있다. 이 경우 반환 타입이 유추된다.
fun sum(a: Int, b: Int) = a + b
아래는 의미 있는 값을 반환하지 않는 함수이다.
fun printSum(a: Int, b: Int): Unit {
println("sum of $a and $b is ${a + b}")
}
Unit형 반환 타입은 생략할 수 있다.
fun printSum(a: Int, b: Int) {
println("sum of $a and $b is ${a + b}")
}
변수
읽기 전용 로컬 변수는 val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의한다. 이것은 한 번만 값을 할당할 수 있다.
val a: Int = 1 // 즉시 할당
val b = 2 // Int형 타입이 유추된다.
val c: Int // 이니셜라이저가 제공되지 않은 경우 타입이 필요함.
c = 3 // 지연 할당
재 할당할 수 있는 변수는 var 키워드를 사용한다.
var x = 5 // Int형 타입이 유추된다.
x += 1
최상위 수준에서 변수를 선언할 수 있다.
val PI = 3.14
var x = 0
fun incrementX() {
x += 1
}
클래스 및 인스턴스 생성
클래스를 정의하려면, class 키워드를 사용하면 된다.
class Shape
클래스의 속성은 선언 또는 본문에 나열될 수 있다.
class Rectangle(var height: Double, var length: Double) {
var perimeter = (height + length) * 2
}
클래스 선언에 나열된 매개변수가 있는 기본 생성자는 자동으로 사용할 수 있다.
val rectangle = Rectangle(5.0, 2.0)
println("The perimeter is ${rectangle.perimeter}")
클래스 간의 상속은 콜론(:) 으로 선언된다. 클래스는 기본적으로 final이다. 따라서 클래스를 상속 가능하게 만들려면 open을 추가해라.
open class Shape
class Rectangle(var height: Double, var length: Double): Shape() {
var perimeter = (height + length) * 2
}
주석
대부분의 최신 언어와 마찬가지로 Kotlin은 한 줄(또는 줄 끝) 및 여러 줄(블록) 주석을 지원한다.
// 이것은 줄 끝 주석이다.
/* 블록 주석이다.
여러 줄에 가능하다. */
Kolin의 블록 주석은 중첩 될 수 있다.
/* 주석의 시작
/* 중첩된 주석 */
주석의 끝 */
문자열 템플릿
var a = 1
// 템플릿의 간단한 이름
val s1 = "a is $a"
a = 2
// 템플릿의 임의 표현식
val s2 = "${s1.replace("is", "was")}, but now is $a"
조건식
fun maxOf(a: Int, b: Int): Int {
if (a > b) {
return a
} else {
return b
}
}
Kotlin에서는 if도 표현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.
fun maxOf(a: Int, b: Int) = if (a > b) a else b
for 루프
val items = listOf("apple", "banana", "kiwifruit")
for (item in items) {
println(item)
}
혹은
val items = listOf("apple", "banana", "kiwifruit")
for (index in items.indices) {
println("item at $index is ${items[index]}")
}
while 루프
val items = listOf("apple", "banana", "kiwifruit")
var index = 0
while (index < items.size) {
println("item at $index is ${items[index]}")
index++
}
when 표현식
fun describe(obj: Any): String =
when (obj) {
1 -> "One"
"Hello" -> "Greeting"
is Long -> "Long"
!is String -> "Not a string"
else -> "Unknown"
}
범위
in 연산자를 사용하여 숫자가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한다.
val x = 10
val y = 9
if (x in 1..y+1) {
println("fits in range")
}
숫자가 범위를 벗어났는지 확인한다.
val list = listOf("a", "b", "c")
if (-1 !in 0..list.lastIndex) {
println("-1 is out of range")
}
if (list.size !in list.indices) {
println("list size is out of valid list indices range, too")
}
범위를 순회한다.
for (x in 1..5) {
print(x)
}
혹은 색다른 진행
for (x in 1..10 step 2) {
print(x) // 2 씩 더한다.
}
println()
for (x in 9 downTo 0 step 3) {
print(x) // 3 씩 뺀다.
}
컬렉션
컬렉션을 순회한다.
for (item in items) {
println(item)
}
in 연산자를 사용하여 컬렉션에 개체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한다.
when {
"orange" in items -> println("juicy")
"apple" in items -> println("apple is fine too")
}
람다식을 사용하여 컬렉션 필터링 및 매핑을 할 수 있다.
val fruits = listOf("banana", "avocado", "apple", "kiwifruit")
fruits
.filter { it.startsWith("a") }
.sortedBy { it }
.map { it.uppercase() }
.forEach { println(it) }
Nullable 값과 null 확인
null 값이 가능한 경우 참조는 명시적으로 nullable로 표시되어야 한다. Nullable 타입은 이름 끝에 ? 이 있어야 한다.
str에 정수가 없으면 null을 반환한다.
fun parseInt(str: String): Int? {
// ...
}
nullable 값을 반환하는 함수 사용
fun printProduct(arg1: String, arg2: String) {
val x = parseInt(arg1)
val y = parseInt(arg2)
// `x * y`을 사용하면 null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한다.
if (x != null && y != null) {
// x와 y는 null 검사 후 자동으로 non-nullable로 캐스팅 된다.
println(x * y)
}
else {
println("'$arg1' or '$arg2' is not a number")
}
}
or
if (x == null) {
println("Wrong number format in arg1: '$arg1'")
return
}
if (y == null) {
println("Wrong number format in arg2: '$arg2'")
return
}
// x와 y는 null 검사 후 자동으로 non-nullable로 캐스팅 된다.
println(x * y)
타입 확인 및 자동 캐스팅
is 연산자는 표현식이 타입의 인스턴스인지 확인한다. 변경할 수 없는 지역 변수나 속성이 특정 타입에 대해 확인된 경우 명시적으로 캐스팅할 필요가 없다.
fun getStringLength(obj: Any): Int? {
if (obj is String) {
// `obj` 는 이 분기에서 `String`으로 자동 캐스팅 된다.
return obj.length
}
// `obj` 타입 확인 분기 밖에서는 여전히 `Any` 타입이다.
return null
}
혹은
fun getStringLength(obj: Any): Int? {
if (obj !is String) return null
// `obj` 는 이 분기에서 `String`으로 자동 캐스팅 된다.
return obj.length
}
또는
fun getStringLength(obj: Any): Int? {
// `&&`의 오른쪽에 있는 `obj`는 `String` 타입으로 자동 캐스팅 된다.
if (obj is String && obj.length > 0) {
return obj.length
}
return null
}
원문
Basic syntax | Kotlin
kotlinlang.org
'프로그래밍 > Android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Kotlin] Coding conventions (0) | 2021.08.26 |
---|---|
[Kotlin] Idioms (관용구) (0) | 2021.08.25 |
Android RecylerView 새로고침 & 데이터 추가 (0) | 2021.07.28 |
Android Service 관련 이슈(롤리팝 이상) (0) | 2021.04.20 |
Activity Lifecycle (0) | 2021.03.1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