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프로그래밍/Android

[Kotlin] Basic syntax (기본 구문)

Package 정의 및 import

Package는 source 파일의 맨 위에 있어야 한다.

package my.demo

import kotlin.text.*

//...

Directory와 Package를 일치할 필요는 없다.: source 파일은 File System에 임의로 배치할 수 있다.

Program entry point

Kotlin 애플리케이션의 진입점은 main 함수이다.

fun main() {
    println("Hello world!")
}

main의 다른 형태로는 여러 개의 String 인수들을 허용한다.

fun main(args: Array<String>) {
    println(args.contentToString())
}

표준 출력으로 인쇄

print 는 인수를 표준 출력한다.

print("Hello")
print("world!")

println 는 인수를 출력하고 줄 바꿈을 추가하여 다음에 출력하는 항목은 다음 줄에 표시되도록 한다.

println("Hello world!")
println(42)

함수

아래는 2개의 Int형 매개변수와 Int형 반환 타입이 있는 함수이다.

fun sum(a: Int, b: Int): Int {
    return a + b
}

함수 본문은 표현식이 될 수 있다. 이 경우 반환 타입이 유추된다.

fun sum(a: Int, b: Int) = a + b

아래는 의미 있는 값을 반환하지 않는 함수이다.

fun printSum(a: Int, b: Int): Unit {
    println("sum of $a and $b is ${a + b}")
}

Unit형 반환 타입은 생략할 수 있다.

fun printSum(a: Int, b: Int) {
    println("sum of $a and $b is ${a + b}")
}

변수

읽기 전용 로컬 변수는 val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의한다. 이것은 한 번만 값을 할당할 수 있다.

val a: Int = 1    // 즉시 할당
val b = 2        // Int형 타입이 유추된다.
val c: Int        // 이니셜라이저가 제공되지 않은 경우 타입이 필요함.
c = 3            // 지연 할당

재 할당할 수 있는 변수는 var 키워드를 사용한다.

var x = 5 // Int형 타입이 유추된다.
x += 1

최상위 수준에서 변수를 선언할 수 있다.

val PI = 3.14
var x = 0

fun incrementX() { 
    x += 1 
}

클래스 및 인스턴스 생성

클래스를 정의하려면, class 키워드를 사용하면 된다.

class Shape

클래스의 속성은 선언 또는 본문에 나열될 수 있다.

class Rectangle(var height: Double, var length: Double) {
    var perimeter = (height + length) * 2
}

클래스 선언에 나열된 매개변수가 있는 기본 생성자는 자동으로 사용할 수 있다.

val rectangle = Rectangle(5.0, 2.0)
println("The perimeter is ${rectangle.perimeter}")

클래스 간의 상속은 콜론(:) 으로 선언된다. 클래스는 기본적으로 final이다. 따라서 클래스를 상속 가능하게 만들려면 open을 추가해라.

open class Shape

class Rectangle(var height: Double, var length: Double): Shape() {
    var perimeter = (height + length) * 2
}

주석

대부분의 최신 언어와 마찬가지로 Kotlin은 한 줄(또는 줄 끝) 및 여러 줄(블록) 주석을 지원한다.

// 이것은 줄 끝 주석이다.

/* 블록 주석이다.
   여러 줄에 가능하다. */

Kolin의 블록 주석은 중첩 될 수 있다.

/* 주석의 시작
/* 중첩된 주석 *⁠/
주석의 끝 */

문자열 템플릿

var a = 1
// 템플릿의 간단한 이름
val s1 = "a is $a" 

a = 2
// 템플릿의 임의 표현식
val s2 = "${s1.replace("is", "was")}, but now is $a"

조건식

fun maxOf(a: Int, b: Int): Int {
    if (a > b) {
        return a
    } else {
        return b
    }
}

Kotlin에서는 if도 표현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.

fun maxOf(a: Int, b: Int) = if (a > b) a else b

for 루프

val items = listOf("apple", "banana", "kiwifruit")
for (item in items) {
    println(item)
}

혹은

val items = listOf("apple", "banana", "kiwifruit")
for (index in items.indices) {
    println("item at $index is ${items[index]}")
}

while 루프

val items = listOf("apple", "banana", "kiwifruit")
var index = 0
while (index < items.size) {
    println("item at $index is ${items[index]}")
    index++
}

when 표현식

fun describe(obj: Any): String =
    when (obj) {
        1          -> "One"
        "Hello"    -> "Greeting"
        is Long    -> "Long"
        !is String -> "Not a string"
        else       -> "Unknown"
    }

범위

in 연산자를 사용하여 숫자가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한다.

val x = 10
val y = 9
if (x in 1..y+1) {
    println("fits in range")
}

숫자가 범위를 벗어났는지 확인한다.

val list = listOf("a", "b", "c")

if (-1 !in 0..list.lastIndex) {
    println("-1 is out of range")
}
if (list.size !in list.indices) {
    println("list size is out of valid list indices range, too")
}

범위를 순회한다.

for (x in 1..5) {
    print(x)
}

혹은 색다른 진행

for (x in 1..10 step 2) {
    print(x)    // 2 씩 더한다.
}
println()
for (x in 9 downTo 0 step 3) {
    print(x)    // 3 씩 뺀다.
}

컬렉션

컬렉션을 순회한다.

for (item in items) {
    println(item)
}

in 연산자를 사용하여 컬렉션에 개체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한다.

when {
    "orange" in items -> println("juicy")
    "apple" in items -> println("apple is fine too")
}

람다식을 사용하여 컬렉션 필터링 및 매핑을 할 수 있다.

val fruits = listOf("banana", "avocado", "apple", "kiwifruit")
fruits
    .filter { it.startsWith("a") }
    .sortedBy { it }
    .map { it.uppercase() }
    .forEach { println(it) }

Nullable 값과 null 확인

null 값이 가능한 경우 참조는 명시적으로 nullable로 표시되어야 한다. Nullable 타입은 이름 끝에 ? 이 있어야 한다.

str에 정수가 없으면 null을 반환한다.

fun parseInt(str: String): Int? {
    // ...
}

nullable 값을 반환하는 함수 사용

fun printProduct(arg1: String, arg2: String) {
    val x = parseInt(arg1)
    val y = parseInt(arg2)

    // `x * y`을 사용하면 null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한다.
    if (x != null && y != null) {
        // x와 y는 null 검사 후 자동으로 non-nullable로 캐스팅 된다.
        println(x * y)
    }
    else {
        println("'$arg1' or '$arg2' is not a number")
    }    
}

or

if (x == null) {
    println("Wrong number format in arg1: '$arg1'")
    return
}
if (y == null) {
    println("Wrong number format in arg2: '$arg2'")
    return
}

// x와 y는 null 검사 후 자동으로 non-nullable로 캐스팅 된다.
println(x * y)

타입 확인 및 자동 캐스팅

is 연산자는 표현식이 타입의 인스턴스인지 확인한다. 변경할 수 없는 지역 변수나 속성이 특정 타입에 대해 확인된 경우 명시적으로 캐스팅할 필요가 없다.

fun getStringLength(obj: Any): Int? {
    if (obj is String) {
        // `obj` 는 이 분기에서 `String`으로 자동 캐스팅 된다.
        return obj.length
    }

    // `obj` 타입 확인 분기 밖에서는 여전히 `Any` 타입이다.
    return null
}

혹은

fun getStringLength(obj: Any): Int? {
    if (obj !is String) return null

    // `obj` 는 이 분기에서 `String`으로 자동 캐스팅 된다.
    return obj.length
}

또는

fun getStringLength(obj: Any): Int? {
    // `&&`의 오른쪽에 있는 `obj`는 `String` 타입으로 자동 캐스팅 된다.
    if (obj is String && obj.length > 0) {
        return obj.length
    }
    return null
}

원문

 

Basic syntax | Kotlin

 

kotlinlang.org

 

'프로그래밍 > Android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Kotlin] Coding conventions  (0) 2021.08.26
[Kotlin] Idioms (관용구)  (0) 2021.08.25
Android RecylerView 새로고침 & 데이터 추가  (0) 2021.07.28
Android Service 관련 이슈(롤리팝 이상)  (0) 2021.04.20
Activity Lifecycle  (0) 2021.03.17